[공학저널 송강식 기자] 에너지 저장장치(ESS) 산업은 전력망 안정화, 재생에너지 활용 극대화, 전력 수요 관리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배터리 기술의 발전은 ESS의 성능, 안전성, 비용 경쟁력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으며, 향후 고체 전지나 대규모 그리드용 ESS의 기술 혁신이 산업 발전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제 ESS는 단순한 에너지 저장장치를 넘어 스마트 그리드와의 통합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 ESS와 연계돼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기술이 개발 중이다.
국내기업 중 ㈜에이치티솔루션은 ESS 설비와 관련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배터리,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력 변환 시스템(PCS),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등 다양한 ESS 구성 요소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자랑한다.
특히, ESS 설비의 사양 설계, 설치, 시공, 유지 및 관리에 있어 높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EMS 설비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와 연계된 ESS 및 피크 저감용 ESS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다.
에이치티솔루션은 전기 설계, 구조 설계, 펌웨어 개발 등의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하며 ESS PCS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오는 12월까지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태양광 발전소·ESS 운영, 유지보수(O&M) 분야에서도 활발히 사업을 전개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 그리드와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제품 개발과 서비스 고도화를 목표로 연구개발(R&D) 인력을 확충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술개발 속도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에이치티솔루션은 태양광 발전소의 인버터 시운전, A/S, ESS 시스템 운영·유지보수(O&M), 관제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ESS 설비의 설계, 설치, 제작, 시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에이치티솔루션 박상욱 대표이사(사진)는 “에이치티솔루션은 고객 요구와 현장 경험을 통해 전력 변환 장치가 설비의 핵심이라는 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운전을 위해 전력 변환 장치의 안전성, 신뢰성, 수명을 중시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계통 연계형 전력 변환 장치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이치티솔루션은 향후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커뮤니티 내 수요 및 발전량 예측 기술을 확보하고, 전력 품질개선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 전력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AI 기반 데이터 분석과 에너지 운영 관리 서비스를 통해 국내 RE100 시스템의 확산에도 이바지할 방침이다.
박 대표는 “태양광 발전소의 태양광 인버터 시운전 및 A/S, ESS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O&M)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전설비는 최소 15년 이상의 상업 운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았다”며 “특히 전력변환장치의 안전성, 신뢰성, 그리고 수명이 보장돼야 안정적인 상업 운전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전력변환장치의 핵심적인 가치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에너지 분야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에이치티솔루션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과 협력해 계통 연계형 ESS-PCS의 성능시험과 KC 인증 시험을 진행 중이다. 특히 올해는 ESS PCS 인증 완료를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노후화된 ESS 설비를 대체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 대표는 “국내 ESS 시장에서는 ESS-PCS 관련 기업들의 사업 철수와 지원 중단으로 인해 유지보수, 고장 수리, 업그레이드와 같은 기술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설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거나 장기간 운용이 중단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발전사업자와 제조사 간의 손해배상 문제를 둘러싼 법적 분쟁이 증가하고 있으며, 노후화된 설비로 인한 부품 손상, 전기 시스템 결함, 절연 불량 등으로 인해 화재 위험성까지 커져 즉각적인 대응책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위해 에이치티솔루션은 ESS PCS 제품을 개발해 노후화된 ESS 설비를 대체할 수 있는 시장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전기 사업자들에게 안정적인 설비를 제공하고, 경제성을 확보해 침체된 ESS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