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업 안전 인프라 구축 통해, 성장·안전 동시에 이룬다
수소산업 안전 인프라 구축 통해, 성장·안전 동시에 이룬다
  • 김하늬 기자
  • 승인 2024.08.23 0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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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저널 김하늬 기자] 청정수소 생산과 액화수소 등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수소 신기술과 신사업에 대한 안전관리 체계 마련, 안전규제의 합리화가 시대적 과제로 부상함에 따라, 정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산학연 전문가와 유관 기관, 수소기업, 그리고 대국민 의견을 종합해 지난해 5월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을 수립·발표했다.

로드맵 2.0은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선제적 안전기준 개발,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혁신, 안전과 산업의 균형을 위한 안전관리라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10대 추진과제와 64개 세부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수소모빌리티, 청정수소 생산, 액화수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안전기준 개발과 규제 개선을 통해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에 기여할 예정으로, 2023년 말 기준 64개 세부과제 중 11개 과제가 완료됐으며, 지속적인 과제 발굴과 이행 점검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계획이다.

수소 안전관리 로드맵 2.0과 더불어 올해 2월 정부와 가스안전공사가 공동으로 수립·발표한 수소산업 규제혁신 방안 마련에 참여하고 있는 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기술원은 대한민국 유일의 수소 안전 전담기관으로서, 정부의 수소 안전관리 정책 수립·이행을 지원하는 수소 안전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소 생산기지와 충전소 등 주요 시설의 법정검사와 점검, 수전해와 연료전지 같은 수소 용품의 법정검사, 수소 신산업 분야 실증기준 마련, 규제 특례 안전관리, 수소 핵심 인프라 구축, 수소 안전 교육·홍보 등 수소 산업 전반의 안전관리 업무를 전담하고 있다.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수소안전기술원과 함께 수소충전소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소충전소 안전영향평가와 정밀안전진단제도다.

안전영향평가는 충전소 시공 전에 위험 요소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 조치를 마련하는 과정이다. 이와 함께 정밀안전진단제도를 통해 운영 중인 충전소의 설비를 더욱 세밀하게 점검해 사고 예방에 기여할 예정이다.

공사와 기술원은 이러한 안전관리 체계와 더불어 상설점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충전소의 안전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수소충전소 사업자들의 자율안전관리 역량을 높이기 위해 고성능 점검 장비를 무상으로 임대하고, 안전관리 협의체를 운영하며 주요 이슈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초고압 수소 저장용기 연결부의 안전기준을 세계 최초로 마련하고, 수소법 본격 시행에 대비해 다양한 수소 제조설비에 대한 상세기준을 준비 중이다.

수소안전기술원 양윤영 원장(사진)은 “수소 안전관리 강화 등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공사는 지속적인 안전기준 개정과 안전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수소 사고 예방과 수소산업 발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소안전기술원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된 실증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20년 20개에 불과했던 규제특례 과제는 2024년 8월 현재 80개로 4배가량 증가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규제특례 제도는 기존 규정으로 인해 불가능했던 수소 관련 사업을 임시로 허용하는 대신, 국내외 사례 검토와 안전성 평가를 통해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제도로, 안전 공백을 최소화하고 사업의 실증을 가능하게 한다.

수소안전기술원은 이러한 실증시설의 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설치가 완료된 시설에 대해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24년 1월부터는 한국산업기술평가원과 협력해 규제특례지원단을 구성, 신규 특례사업자의 법령 검토와 사업 방향성 설정을 지원하며, 실증 중인 사업자에게 신속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 중이다.

특히 액화수소 분야는 선진국의 우주기술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영역으로, 관련 기준이 없어 규제특례를 통해서만 실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스안전공사는 기업들이 액화수소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신속한 실증을 진행할 수 있도록 27종의 임시 실증 안전기준을 마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안전기준의 제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 원장은 “기업들의 액화수소 관련 원천기술 확보와 신속한 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 사업자 및 공사가 참여하는 액화수소 전주기 임시 실증 안전기준 27종을 마련해 배포하고, 최근에는 그간의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전기준을 제도화하기 위한 법령과 코드 제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제도화가 완료되는 경우 규제특례 절차 없이 일반 사업자도 액화수소 사업이 가능하므로, 신속하게 제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최근 정부는 2021년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수소경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발전, 저장, 수송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수소가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주요 장점으로 꼽혔다. 그러나 이러한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안전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이에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산업의 확대에 발맞추어 선제적이고 다각화된 안전관리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공사는 초고압수소 제품을 시험하는 수소제품시험평가센터, 저압수소용품 검사 시험을 위한 수소용품검사인증센터, 그리고 차세대 저장·운송수단으로 주목받는 초저온수소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액화수소검시지원센터 등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는 수소 전주기 안전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국내 수소기업들이 해외가 아닌 국내에서 극한환경시험과 R&D를 수행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한다. 공사는 이러한 인프라를 통해 민간 주도의 수소 안전 산업이 발전하고, 수소경제의 성장 속도에 발맞춰 수소 안전 분야도 함께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공사는 올해 중점사업으로 ‘수소산업 안전기술 향상 교류회’를 개최하며, 정부와 민간기업 간의 안전 제도와 기술 교류를 위한 장을 마련하기도 했다. 이 교류회는 국내 수소 전주기 기업 60여 개가 참여해 최신 안전기준 기술을 공유하고, 현장의 애로사항을 논의하는 자리로, 참여기업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공사는 향후 교류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을 밝혔다.

이에 힘입어 최근 공사는 ICHS2025 국제 학술대회 개최를 준비 중이다. 전 세계 수소 안전 전문가들이 모여 수소 안전 기술과 기준, 사고사례 및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로, 한국에서의 첫 유치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ICHS2025는 국내 수소산업의 안전관리 능력을 강화하고,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공사는 이번 대회를 통해 해외 수소 주요국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수소산업의 조기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원장은 “에너지 관련 산업의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전이다. 가스안전공사는 과거 수소사고 사례를 통해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응해 왔다. 또한, 수소산업 전반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대형사고를 방지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외 수소산업의 안전을 선도하며, 안전한 수소경제 실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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