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의 GIS 공간데이터,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의 핵심
고품질의 GIS 공간데이터,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의 핵심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4.03.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 디지털트윈,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등 공간정보를 활용하는 분야가 무궁무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에 GIS 공간 데이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안전, 재난, 교통, 환경 등 공공기관의 정책수립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관 상호간 데이터 연계, 그리고 민간의 유통, 여행, 관광, 부동산, 상권분석 등의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간정보에 신기술을 융합한 서비스 개발, 공간정보 기반 지능형 의사결정 체계 구축 등 미래 신산업 발전을 목표로 공간정보의 융·복합 활용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공간정보의 품질이 핵심이다. 이러한 고품질의 GIS 공간데이터는 다양한 사업의 예측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 재난/안전, 유통, 여행 등 미래 신산업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GIS 공간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물론, 공간정보의 활용 목적에 따라 필요한 데이터의 수집과 활용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기준 제시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GIS 공간데이터 구축은 법적근거를 기반한 표준체계를 갖춘 정형화된 데이터를 생산하며, 신뢰성 있는 데이터 수집 및 변화정보를 신속 반영한 최신성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정량적 KPI에 초근접한 데이터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데이터 품질 관리를 통한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공간정보의 활용 목적에 맞는 객관적이며 경험적 증거기반의 고품질 데이터를 구축하고 관리해 신뢰성을 만족한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다울지오인포는 20여년간 GIS 분야에서 집중연구 개발한 기업으로서 독자적의 GIS 공간데이터 구축/관리 프로세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데이터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의 미래기술을 제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다울지오인포의 GIS 통합플랫폼은 ‘DawulGIS DB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고품질 GIS 공간데이터를 생산하고, 자체 개발한 GIS 솔루션으로 ‘Dawul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민·관의 공간정보의 활용 목적에 따른 데이터 또는 GIS 솔루션에 기반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검색포털, 부동산, 물류/유통, 모빌리티, 상권분석/영업관리, 여행/관광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공간정보 인프라 구축과 비즈니스 적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자체 개발한 ‘DawulGIS DB통합관리시스템’은 신뢰성 있는 외부 DB를 최소주기로 수집하고, 변화정보의 갱신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GIS 표준설계를 기반으로 정형화된 데이터를 가공/생산할 수 있다. 데이터 품질검증 관리는 데이터의 수집, 가공, 서비스/납품 프로세스에 맞는 데이터 품질 검증을 주기적으로 자동 처리하도록 최적화돼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다울지오인포 김인규 대표이사(사진)는 “다울지오인포의 GIS 통합플랫폼은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에 데이터를 공급하고, GIS 솔루션 API로 기본 지도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검색기능과 특화서비스가 가능하다”며 “또한, GIS 엔진, 차량/도보/자전거 경로탐색, 실내지도, 주소표준화, 동적 시각화 엔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성능 서비스 API로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관리에 최적인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고객은 DawulGIS DB통합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신뢰성을 만족한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고, 고성능 저비용의 솔루션을 도입해 목적에 맞는 공간정보 인프라를 구축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나아가 공간정보의 융·복합 데이터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스마트시티, 모빌리티, 자율주행, 재해재난 대응, AI기반 범죄분석, 스마트팜, 스마트팩토리 등 광범위한 분야에 활용됨으로써 미래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다울지오인포가 전문 GIS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GIS 통합 플랫폼을 개발해 국내 제일의 GIS 콘텐츠 구축 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지난 2004년 설립 이래 20여년간 GIS 분야에만 집중해 왔기 때문이다.

이러한 GIS 공간 정보 컨텐츠 구축에 대한 노하우와 최상의 품질 DawulGIS 공간데이터를 중심으로 미래 신산업의 커뮤니케이션 장소를 제공하기 위한 목표를 이루고자 기본데이터 기반 확장, 융·복합 데이터 구축, 내/외부 GIS DB 수집체계 고도화, 사용자별 특화된 3차원 모델 구축 등 다양한 GIS 공간 컨텐츠 발굴과 구축에 매진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다양한 사업 분야에 Real Time Data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는 GIS 데이터와 기술력을 4차 산업 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며, 다울지오인포는 GIS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현재 보다 한발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기업이 될 준비를 마치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