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는 ‘긍정적 모빌리티’가 될 것…
미래 모빌리티는 ‘긍정적 모빌리티’가 될 것…
  • 전찬민 기자
  • 승인 2024.06.17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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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저널 전찬민 기자] 2010년 이후 자율주행 차량 기술개발에 기대가 한껏 부풀어 올랐지만, 최근에 와서는 자율주행차량의 기술적 한계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다. 즉,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도로 위에서 자율주행차가 운행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확신이 서야한다는 것이다.

현재, 자율주행차량이 전 세계적으로 여러 도시에서 시범운행되고 있지만 예상하지 못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안전에 대한 확신이 쉽게 서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인식하에 현재의 자율주행 차량 기술이 갖는 한계를 도로인프라의 도움으로 해결하고자 하는데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도로 교통상황, 도로의 물리적 시설물의 특성 등에 대한 정보 수집을 자율차량 스스로의 판단에만 의지하지 않고 외부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자율주행차의 판단능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친화적인 도로 인프라의 구축과 관리가 이뤄진다면 자율주행차의 운행이 훨씬 더 수월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보다 적극적으로 일반차량의 통행을 배제하거나 최소화하는 자율주행차 전용도로 혹은 전용차로 공급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는 것이 그러한 예가 될 수 있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해 2027년까지 추진예정인 ‘자율주행기술개발 혁신사업’에서도 자율주행차량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관련 도로인프라 구축도 중요한 기술개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자율주행차량 보급률 등을 가정해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로 분석을 해보면 자율주행차가 일반시민에게 보급되기 시작해서도 2~30년간은 일반차량과 혼재돼 운행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그 오랜 기간 동안은 자율주행차의 운행에 우호적인 환경이 지속될 수밖에 없고, 그러한 상황을 완화해 줄 수 있는 있는 인프라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는 것이다.

자율주행차량 기술개발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차를 수용할 수 있는 도로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하게 수집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호시스템 등 교통시스템에 어떻게 활용될지, 특히 자율주행 혼재 상황의 교통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경찰청이 지원하는 ‘자율주행 혼재 시 도로교통 통합관제시스템 및 운영기술 개발’이라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이 수행되고 있다. 이 과제는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은 도로인프라와 연계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핵심은 자율주행차량 운행을 지원하고 자율주행차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를 다시 효율적 교통시스템 운영에 활용하는데 특화된 통합관제센터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데 있다.

다양한 교통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통상황을 예측해 자율주행 차량 운행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생성하는 기술, 관제센터 플랫폼 기술 개발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량과 교통신호제어기가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기술과 통합관제센터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주체간의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내용도 포함돼 있다.

현재 4년차에 접어든 이 연구사업은 올해와 내년에 걸쳐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 내 도로에서 실제 테스트를 위한 준비과정에 있다. 다수의 자율주행차가 실시간으로 매우 세밀한 수준에서 제공해주는 운행정보를 활용한다면 교통신호의 최적화도 현재 보다 훨씬 수월해 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양대학교 고준호 교수(사진)는 “자율주행차는 단순히 차량 자체에만 국한돼 개발될 수 있는 ‘물건’이 아니라 ‘인프라 융합’, ‘사회융합’ 등 다방면에 걸친 기술개발이 필요한 영역”이라며 “자율주행 기반의 미래 모빌리티 기대효과로 현재의 다양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 제공 수단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는 관점인 ‘사회융합’에 주목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수용할 수 있는 물리적 인프라 구축과 함께 제도적인 정비와 서비스 개발에도 우리 사회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자율주행차의 수용성을 높이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제도적 지원의 당위성을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고 교수는 ‘자율주행 혼재 시 도로교통 통합관제시스템 및 운영기술 개발’ 연구사업 이외에도 자율주행차의 운행을 염두에 둔 미래도로 설계 과제에도 참여한 바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차의 미래 수요예측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수행하면서, 시민들의 자율주행차 수용성에 대한 행태를 분석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스마트모빌리티 기본계획에 참여해 지자체 관점에서 자율주행차, 전기차, 도심항공교통 등 미래 모빌리티 수단을 도시교통 시스템에 어떻게 융합시킬 것인지를 다루는 연구를 수행한 바가 있다.

현재 고 교수는 국내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철도역 중심의 모빌리티허브 구축방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미래 모빌리티에 있어서 대중교통의 중요성을 실제로 체감하고 있다. 이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에는 개인교통수단이 아닌 대중교통이 자리 잡아야만 지속가능한 교통체계가 형성되고 사회적 편익의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고 교수는 “오랜 시간 동안 우리 사회는 극심한 교통혼잡, 자동차 매연에 의한 대기질 악화, 장거리·장시간 통행, 반복되는 교통사고, 부족하고 불편한 대중교통 인프라 등 모빌리티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며 “하지만,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친환경 이동성에 대한 높은 관심은 새롭고 긍정적인 모빌리티의 출현에 힘을 불어넣고 있고, 미래의 모빌리티는 바로 이러한 ‘긍정적 모빌리티’가 될 것이고 그렇게 돼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교통공학자로서 미래 모빌리티 시스템을 구상하고 이를 현실화시키는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미래 모빌리티가 가져올 사회적 영향을 이용자 관점에서 분석해 보다 형평성 있고 효율적인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라며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는 현재의 교통시스템을 이해하는 과정도 중요하기 때문에 현재의 교통체계를 보다 꼼꼼하게 다루는 빅데이터 분석을 다양한 측면에서 수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고 교수는 교통카드 데이터, 자전거 주행궤적 자료, 자동차 내비게이션 자료, 모바일폰 기반의 이동자료 등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빅데이터가 제공하는 연구기회를 충분히 살릴 계획이다.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된다면 자율주행차 기반의 데이터 또한 좋은 연구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분석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준비하는 인프라 구축방향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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